예지력

Ecigs, Water Vapour and The Lungs: Should You Be Concerned?


전자담배의 증기로 인해 폐에 물이 차거나,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을까?

행간에 돌던 말이죠. 몇몇 사람들이 지금도 주장하는 것이고요. 이 때문에 일부 흡연자들은 전자담배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Public Health England(영국 보건부)가 일반 연초담배보다 최소한 95% 덜 유해하다고 발표하는데도 불구하고요.

아래는 최근에 제가 받은 이메일입니다.

"안녕하세요
바쁘실 텐데 죄송하지만 여쭙고 싶은 것이 생겨서 연락드립니다
최근에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만성폐쇄성 폐 질환[각주:1]) 진단을 받았습니다, 주치의는 당연히 금연을 하라고 말씀하셨고요.

제가 담당 전문가에게 전자담배에 대해 물어보았을 때, 그분은 아무리 전자담배가 95% 덜 유해하더라 하더라도
증기의 흡입은 폐의 바닥에 물웅덩이(a pool of water)를 생성하고 세균의 번식에 이로운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전자담배의 사용에 반대하셨습니다

당신(전자담배 유통회사)은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물어보고 싶습니다
경험적으로 느낀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연초 담배를 50년 이상 피운 사람이라 한 번에 금연하기가 쉽지가 않군요"


저는 단지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의학적인 부분에서는 조언해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Riccardo Polosa 교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Riccardo Polosa 교수는 호흡기 내과, 알레르기 내과 전문가이자 토바코 중독 전문가입니다.
또한, Lega Italiana Anti Fumo(LIAF, 이탈리아 금연 협회)의 Chief Scientific Advisor(과학 기술 보좌관)으로 있으며
세계적으로 전자담배의 전문가로 꼽히는 사람입니다

아래는 그가 답변한 이메일입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COPD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네블라이저(호흡기)가 전자담배보다 폐에 더 많은 수증기를 가져다줍니다.

저희는 COPD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자담배의 사용에 대해 이미 연구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연구로부터 호흡기 질환은 전자담배의 증기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전혀 없음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연초담배를 끊고 전자담배를 사용한 환자들에게서 전반적인 호흡기 부분에서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더구나, 에어로졸 형태의 프로필렌글리콜(PG)는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성, 항바이러스성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전자담배의 사용은 COPD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도 있죠"

  1. *만성폐쇄성 폐 질환(COPD)은 원인이 되는 폐 질환이나 심장질환이 없이 기도폐쇄가 발생하여 기류의 속도가 감소하는 질환군을 말한다. 임상적으로는 만성적으로 객담을 동반하는 기침을 하는 만성기관지염과 종말세기관지(terminal bronchiole) 이하의 폐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폐포격벽이 파괴되는 폐기종이 혼합되어 양자 간의 구분이 힘든 경우, 이들을 총칭하여 COPD이라고 한다. COPD은 천식과 비슷하게 호흡곤란, 기침, 가래 등의 기도 질환 증상을 나타내다가 폐 기능을 악화시켜 사망에 이르게 한다. 발병 원인은 90% 이상이 흡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외에 공해와 선천적 질환, 호흡기 감염증 등이 있다. COPD는 사망률 세계 4위, 국내 7위의 질병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만성폐쇄성폐질환 [COPD]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예지력 - 예지력

프로그래밍, 영화 블로그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