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력

키보드입력과 마우스클릭 그리고 Sleep 까지 배웠다면 기본적인 자동프로그램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Loop, While 같은 반복명령어를 모르신다면

 

Send, A

Sleep, 1000

Send, A

Sleep, 1000

 

이런식으로 적고 계실껍니다. 하지만 Loop를 이용하면

Loop, 2

{

Send, A

Sleep, 1000

}

이렇게 하시면되죠

오늘 배울 명령어는 반복문이라 부르는 매우 편리한 것입니다.

 

Loop, 횟수

 

횟수 예) Loop, 5

생략시 무한반복합니다, 무한반복을 종료하기 위해서는 루프를 탈출시키는 명령어 break를 사용해야합니다.

*A_Index 는 루프가 몇번쨰 실행중인지를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변수에 대해서는 다음강좌에서 배웁니다)

 

예제를 확인해볼까요?

루프문으로 사용할 명령어들을 {, } 괄호를 이용해 감싸줘어야합니다.

Loop, 7
{
    MsgBox, %A_Index%
    Sleep, 100
}

return

 

실행시키면 1부터 시작하는 메시지박스가 7까지 나타날껍니다.

 

반복문 심화편

Loop는 이 외에도 다른 기능이 많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While, Loop~ Until 등이 있지만

여러분이 아직 조건문을 배우지 않았더라면, 사용이 어렵습니다.

밑에 설명하는 반복문은 다음강의인 조건문, 변수강의를 읽고 다시 읽어보세요.

 

While 조건문

 

조건문 예) While x < y

모든 조건문이면 서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익스프레션으로 서술해야합니다.

While은 이 조건문이 참(사실)일 경우에만 반복을 합니다. 거짓으로 판명될때는 반복을 중지합니다.

 

예제

A := 10

B := 1

While A > B

{

MsgBox, 아직 A가 B보다 큽니다.

B ++

}

 

실행해보면, B가 A보다 커지기전가지는 계속해서 메시지박스가 뜨는걸 확인하실수있습니다.

 

Loop {

명령어들

} Until 조건문

 

●조건문

조건문이 참이 될 경우에만 반복을 종료합니다. 거짓일 경우에는 한번 더 반복합니다. 조건문은 반드시 익스프레션이어야합니다.

 

예제

A  := 10

B := 1

Loop {

MsgBox, 아직 A가 B보다 큽니다.

B ++

} Until B > A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예지력 - 예지력

프로그래밍, 영화 블로그

최근에 게시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