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프로필렌 글리콜, Propylene Glycol) vs. VG(식물성 글리세린, Vegetable Glycerin)
전자담배의 액상은 향료와 니코틴을 제외하면 대부분 PG와 VG로 구성됩니다.
이제 막 전자담배를 시작하는 분이시라면 이 두 가지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이것이 무엇을 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아래에서 이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PG와 VG가 무엇일까?
간단히 말씀드리면, PG와 VG는 전자담배의 액상을 제조할 때 첨가하는 무색, 무취의 용액입니다.
전자담배의 액상이 기화되었을 때, 연무를 발생시키는 전달물질이며. 타격감이라고 부르는 담배의 목넘김을 표현하는데도 일정 부분 기여를 합니다.
또한 PG와 VG는 각기 다른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대의 모든 전자담배의 액상은 PG와 VG를 포함하고 있지만, 액상에 따라 그 비율은 굉장히 다릅니다.
무화기를 포함한 전자담배의 기기는 일정 비율의 PG와 VG가 함유된 액상을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죠
PG(프로필렌 글리콜, Propylene Glycol)
이게 정확히 뭘까?
PG는 Propylene Glycol, 프로필렌글리콜의 약자입니다. 석유에서 파생된 물질이고요. 무색, 무취이며 VG보다 점도가 낮습니다.전자담배의 액상에서 타격감이라 불리는 목넘김(Throat hit)을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됩니다.
VG보다 액상의 향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더욱 강하고 진한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디에 사용될까?
프로필렌글리콜은 일반 가정에서도 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천식 호흡기
- 애완동물 사료
- 구강을 이용해 사용하는 의료제품
- 화장품
- 샴푸
안전한가?
지금까지 보고된 연구결과로는 PG는 섭취 시 안전한 물질입니다. 美 식약청 FDA는
식품에 사용 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Generally recognised as safe) 밝혔습니다. 그러나, PG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연구들은 직접 섭취하는 것을 확인한 것이고, 증기로 흡입시의 안전성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오래된 연구결과이지만, 1947년에 진행되었던 연구에서는 PG를 증기로 흡입할 때 인체에 무해하다고 밝혔습니다.
2010년에 진행된 연구에서는 PGE(프로필렌글리콜과 글리콜에테르의 결합) 가 유아의 기관지 발달에 장애를 가져올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천식, 습진, 그리고 알레르기와 같은 것을 말이죠. 하지만, 연구자는 PG가 아닌 글리콜에테르가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연구결과를 볼 때, PG는 증기로 흡입 시에도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PG가 독성 물질로, 부동액의 원료라고 합니다. 하지만 부동액에 사용되는 것은 PG가 아닌, 에테르 글리콜입니다, 연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액상에 포함되는 물질은 아닙니다.
PG는 통상적으로 인간에게 안전하다고 확인되는 물질이지만, 동물에게는 치명적입니다, 특히 고양이에게요.
프로필렌글리콜은 개의 사료에 첨가되지만, 고양이가 섭취 시 빈혈(Heinz body)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있는 곳에서는 PG가 높은 액상의 베이핑을 삼가세요.
그밖에 PG에 대해 주의할 점
몇몇 사람들은 PG가 높은 액상을 베이핑 할 시에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드문 케이스이지만 학계에 보고된 적은 있습니다.
고 PG 액상을 베이핑 시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이 불편해지는 등 평소와 다른 이상한 느낌이 든다면 고 VG 액상을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
많은 액상 제조사가 이러한 옵션을 제공하는 추세입니다.
고 PG의 액상을 베이핑 할 때의 단점은 건조함입니다. 입술을 포함한 입, 코, 그리고 목이 건조해집니다.
그로 인해 목 아픔이 발생하기도 하고, 갈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으로 베이핑 할 시 차츰 나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자주 물을 마셔 입과 목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반 연초담배에서 전자담배로 막 이동하신 사람이라면 위의 증상이 단순히 PG 때문이 아니라 연초담배의 금연에서 오는 금단증상일수도 있습니다.
VG(Vegetable Glycerin, 식물성 글리세린)
증기의 묵직함(thick), 연무를 부드럽게 뭉쳐주는 역할을 하고요. VG는 단 맛이 나는 편이고 PG보다 점도가 높습니다.
같은 비율이라도 고 VG 액상이 고 PG 액상보다 더 부드러운 목넘김을 표현하기 때문에, 서브 옴 베이핑에 더 적합합니다.
희석 니코틴과 향료가 PG로 구성되어 있는 편이지만, 일부 액상 회사들은 VG 베이스 향료와 VG 희석 니코틴을 제공합니다, 100% VG 액상을 제공하기 위해서요.
어디에 사용될까?
VG는 많은 의료품, 식료품, 그리고 일상용품에 사용됩니다.
- 설탕을 대신하는 스위트너
- 화장품, 쉐이빙 폼(젤), 데오도란트
- 애완동물 사료
- 비누, 핸드크림
- 빵
- 의료 크림, 알약, 젤리
- 치약, 구강관리 용품
안전한가?
美 식약청 FDA는 VG 역시 PG와 동일하게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Generally recognised as safe) 밝혔습니다. VG는 인간이 사용하는 여러 물질 중 가장 널리 이용되는, 순한 물질로 보고되었습니다. SIDS 보고서는 섭취 시 독성이 매우 낮으며, 피부나 눈에 이상을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낮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PG처럼 이를 증기 형태로 흡입할 때의 독성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족합니다.
2008년에 진행된 연구에서는 VG를 기체로 흡입할 때 독성이 있지만 미미하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에어로졸 형태의 VG는 안전하다고 봐도 무리가 없겠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VG에 알레르기반응을 보이는 것은 정말로 낮습니다, 때문에 PG 알레르기를 겪는 베이퍼라면 VG 액상을 권합니다.
하지만 만약, 코코넛 오일 또는 야자 오일에 알레르기반응이 있다면 VG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겪는 사람이라면 VG가 치료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만, 베이핑의 VG의 노출 정도로는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 밖에 VG에 대해 주의할 점
고 농도의 VG 액상은 점도가 높기 때문에, 코일의 수명을 가속화시킵니다. 슬러지도 고 PG 액상보다 더 빠르게 생기는 편이죠.
그래서 노틸러스류의 무화기나 이노 킨, eGO 등의 코일이 작은 무화기는 고 VG 액상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 VG 액상을 베이핑 할 때 단점은 역시 또 건조함입니다. 일반적인 고 VG 액상은 증류수를 첨가해 점도도 덜어내고 건조함 또한 완화하지만
역시 고 PG 액상을 베이핑 할 때처럼 물을 자주 마시세요.
나에게 맞는 PG/VG 비율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정해질 수가 없습니다. 취향의 문제이기 때문이죠.
단지 목적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목넘김: 강력한 목넘김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고 PG 액상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PG는 VG보다 향과 니코틴을 전달하는 데 있어 더 효과적입니다.
부드러움: 고 VG 액상은 일반적으로 더욱 부드러운 목넘김을 표현합니다, 구름과 같은 단단하지만 부드러운(?) 연무를 발생시키는 것도 VG이죠.
또한 VG는 같은 비율의 PG보다 더 많은 연무를 생성합니다. 고 VG 액상은 점도가 높아 코일에 액상 유입이 더디기에 적정 와트, 볼트로 베이핑 하세요.
스텔스 베이핑: 몰래 숨어서 베이핑 해야 하는 안타까운 베이퍼라면, 무화량이 크지 않은 고 PG 액상을 선택하세요.
클라우드 체이싱: 해마다 규모가 커지고 있는 베이핑 트렌드는 클라우드 체이싱입니다. 많은 무화량과 세밀한 연무를 뿜는 것이죠. 당연히 고 VG 액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결론
PG와 VG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해답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각기 다른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으니 어떤 비율의 액상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취향이죠.
아예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PG/VG 비율이 50/50인 것으로 시작해보고. 이후에 자신의 선호에 따라 다른 액상으로 옮겨 가보시 기를 권합니다.
과일과 음료 향료는 PG와 잘 어울리는 편이고, 크리미한 커스터드류, 요구르트류는 VG와 어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무엇을 선택할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의 미각을 따르세요!
원문글을 번역했습니다
'낙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역] 전자담배에서 포름알데히드가 검출? (0) | 2016.09.27 |
---|---|
[번역] 전자담배로 인해 폐에 물이 차거나,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을까? (0) | 2016.09.08 |
BBC 다큐멘터리 | 전자담배, 기적인가 위협인가 한글 자막 2차 (1) | 2016.08.30 |